• 목적
제자훈련은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게 분부하신 복음전파의 사명과 믿는 자들의 신앙성숙의 방편이다. 성경과 세상역사를 통해서 제자훈련은 누누이 이어져왔으며 하나님께서 얼마나 자신의 다스림과 나라가 이것을 통해 든든히 서는 것을 보기 원하시는지를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하나님의 심정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분부하신 바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마 28:18-20) 하신 말씀 속에 잘 나타나 있다. 이 말씀을 지키기 위해서 제자훈련은 존재한다고 할 것이다.
• 목표
남가주사랑의교회의 훈련 목표는 '모든 성도들을 주님의 제자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 목표는 '제자훈련' 목회 철학의 기반 위에 세워져 있다. 이 나라에 1,000만 명의 크리스챤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나라와 이 사회가 새로워지지 아니하고 모든 분야에 있어서 부정과 불의와 죄악이 팽배 해 있는 이런 현실을 바라보면서 과연 우리 크리스챤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아니 더 나아가서 도대체 크리스챤들은 어떤사람들이길래 아무런 영향력이 없는가 하는 문제의식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고 교회의 책임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나만 구원 받고 내 가족들만 구원 받으면 되지 하는 자기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신앙의 자세,사회와 나라가 어찌 되든지 나만 평안하고 복을 받으면 되지 하는 무사안일 한 신앙의 자세, 주일 하루 외 다른 날은, 전혀 신앙생활하지 않는 사람들과 똑같이 행동하는 이원론적인 신앙의자세, 개인의 신앙이 사회 구석구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무능력한 신앙의 자세 등을 거부하고 강한 예수님의 제자로 양육하고 훈련을 시키는 것이 제자훈련의 목표인 것이다
• 필요성
사랑의교회가 개척부터 제자훈련이라는 비전을 내세운 것은 교회가 그리스도의 제자를 만들어야 한다는 신념과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제자가 안되면 교회가 사회를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는 위기 의식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제자훈련을 통해 소수의 정예화, 전 교회의 총력화(總力化)를 시도할 수 있었다. 비록 어려운 가시밭길이었지만 지난 이십년 동안 하나님께서 축복하심으로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기쁜 것은 농촌, 도시, 중심가, 변두리, 주택가, 공단지역 등을 막론하고 모든 지역교회에서도 성도의 제자화가 가능할 수 있다는 뚜렷한 열매를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제자훈련을 받으면 그들은 교회 안에서 은사대로 서로 봉사하는 유기적인 교제를 이끌어 가는 주역을 담당하게 된다. 그래서 다른 형제들을 가르치며 세워주는 봉사를 통해서 전 교회가 세상 앞에 그리스도의 제자로 나타나게 된다. 이것이 교회가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사명을 다 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확신한다. 제자훈련은 소그룹이라는 특수한 환경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교역자의 손에서 만들어 진다. 이것은 예수님이 우리 에게 보여주신 모범이요, 지도지침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교회가 체질을 갱신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가진 존재로 세상 앞에 나타나려면 제자훈련 외에 다른 길이 없지 않나 생각한다. 머지않아 우리 나라의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의 제자로 탈바꿈하는 새로운 장이 열릴 것을 조금도 의심치 아니한다.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으되 오직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고 하셨다. 그 때에는 만유의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더 큰 영광과 경배를 받으실 수 있을 것이다.
•단계